본문 바로가기

합격생 후기

합격생 후기 (제품/산업디자인) 11

반응형

김OO (우데카, 킬미대, 오펜바흐미대, 슈트트가르트 미대 최종합격)

(Universität der Künste Berlin, Muthesius Kunsthochschule Kiel, Staatliche Akademie der Bildenden Künste Stuttgart)

안녕하세요! 저는 비움스튜디오에서 두달간 제품/산업디자인 입시 수업을 받았던 김OO 학생입니다!

제가 처음 비움스튜디오를 찾아 연락드린 날은 우데카과제가 나온 바로 그날이었습니다. 전에 다른 곳에서 마페와 미대입시 과외를 받고 있었음에도 과제나 2차 실기시험에서 연달아 불합격을 받아 자신감도 많이 떨어져있었고 감을 잃었던 상태였습니다. 이전에 수업받던 곳에서는 합격자 배출만을 위해 겉으로 봤을때만 대충 멋있어보이거나 인터넷자료를 참고한 맥락없고 알맹이 없는 작업들에 치중한 수업들만 받아오며 부족함을 느끼던 중 우데카 과제를 받게 되었습니다. 저는 독일 미대 입시를 시작하기전에는 다른 전공을 했어서 미술 경험이 없어 과제를 받고 막연함과 두려움이 남들보다 더 컸는데 그때 마침 선생님이 올리신 블로그 글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홍보글에서 선생님이 수업을 지도해주시는 방식이나 수년간의 경험, 또 다른 학생들의 작업이나 후기들을 보며 진정성을 느끼고 마지막이라는 생각에 용기를 내서 상담을 진행했는데 선생님은 처음부터 제게 신뢰감을 심어주셨어요.

그날부터 선생님을 믿고 두달간 제가 사는 지역에서 베를린을 기차로 왔다갔다하며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두달간 깨닫고 배운것이 지난 몇년, 몇개월간보다 훨씬 값지고 깊이있다는 생각은 전혀 변함이 없습니다!

디자인이 무엇인지도 잘 모른채 그저 하고싶다는 마음만 앞서 이리저리 헤매던 제게 정확한 방향성을 제시해주시고 진짜 하고싶은 디자인이 무엇인지를 짚어주시면서도 제 스스로 고민하고 깨달을 시간을 주셨어요. 그래서 몸이 고되고 시간이 촉박할지라도 매일매일 수업오는 날이 기대되고 매번 아쉬움에 추가수업을 하고싶다고 조를 정도로 지난날과 비교할 수 없는 양질의 수업을 받았습니다. 신기하게도 선생님과 수업시간에 그간 해왔던 작업을 수정하고, 시험 대비를 해가면서 제 마음에 심지가 우뚝 서고 정말 하루하루 성장중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선생님을 만난 후에 처음으로 과제나 실기시험에서도 스스로 문제를 분석하고 해석하면서 디자인적인 생각으로 발전시켜나가는 경험을 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은 이미 수년간의 경험이 있으셔서 학교별로 실기 시험문제나 과제마다 핵심적으로 그 학교가 원하는 것이 어떤 포인트인지 파악이 잘 되어있으시고 그만큼 자료나 데이터도 방대하시다는 것도 정말 든든한 부분중 하나였습니다! 이전에 실기시험장에서 당장 처음 맞이하는 과제를 받고 당황하며 시간내에 끝내지 못한채로 돌아오던 씁쓸한 경험이 있던 제게, 비움스튜디오의 작업실에서 미리 실기시험을 연습해보고 핵심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는 점은 이제 어떤 문제를 만나도 두렵지 않을거란 자신감마저 심어주었습니다.

선생님 수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가지 방식모두 진행된다는 점도 정말 좋았습니다! 제가 베를린이 아닌 타지역에 살다보니 때론 온라인 수업으로 선생님과 집중적으로 수업을 받을 수 있었고, 때론 제가 베를린으로 직접 방문해서 작업실에서 선생님과 즉각적으로 질문하고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각각 장점이었어요. 베를린에 선생님 작업실이 있어서 선생님이 갖고계신 필요한 작업도구나 재료를 사용할 수도 있고 직접 내가 구상한 아이디어를 실물로 표현하고 만들기도 하면서 작업하는 재미를 알아갔던 것 같아요! 또 선생님이 작업실에 과도하게 함께 수업받는 학생들이 몰리지않도록 조절해주시면서도 학생들끼리도 서로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고 각자 개성있고 좋은 작업으로 발전할 수 있게끔 중재해주셔서 늘웃음과 소소한 대화가 끊이지 않던 작업실의 따듯한 분위기도 제게는 너무나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덕에 입시를 너무 무겁고 지치는 일이라고만 생각하지않아서 모두들 좋은 결과로 입시 마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비움스튜디오의 수업 진행방식, 실기시험대비, 과제 파악 및 만들기, 수많은 자료 등등 다른 곳과 비교할 수 없는 장점이 정말 많지만 특히 제게 가장 도움이 되고 좋았던 점은 선생님과 소통하며 함께 인터뷰 준비 질문을 작성하던 시간이었습니다. 선생님은 단순히 입시 합격만을 위해 획일화되고 어찌보면 정답이라 여겨지는 답을 그냥 쉽게 알려주시기 보다는 진심으로 학생을 위해 공감해주시고 소통해주시는 분입니다. 학생 고유의 특성을 파악하고 저의 장점은 드러나게 도와주시고 단점은 단점이라 느껴지지 않도록 제 스타일에 잘 녹여낼 수 있도록 도와주셨어요. 인터뷰 질문의 대답을 쉽다고 생각하면 쉽지만 선생님과 대화하며 발견한 나도 몰랐던 나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내가 누구인지, 내가 배우고싶고 하고싶은 디자인이 무엇인지를 고심해서 작성한 답은 면접때 다른 수많은 지원자들 사이에서도 명확한 차별성과 확신을 줄 수 밖에 없구나를 이번 입시에서 많이 느꼈습니다. 때론 제가 자신감이 떨어지거나 긴장감에 망설일때도 오히려 선생님이 확신을 갖고 무조건 된다고 든든한 버팀목처럼 지지해주셔서 믿고 발을 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우왕좌왕하던 저를 끝없이 독려해주시고 응원해주시고 믿어주신 선생님 덕에 실기장과 면접장에서 떨지않고 집중해서 마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 덕에 비움스튜디오에서 수업받은 뒤로부터는 거짓말처럼 지원했던 모든 학교에서 최종합격을 받았습니다. 사실 수업받기전에는 실력이 모자르고 내가 자신이 없으니 입시를 일년 더해야할 수도 있겠다는 걱정도 있었는데 선생님과는 일년 더 하더라도 제대로 배울 수 있으니 문제 없겠다는 생각까지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비움스튜디오에서 수업받은지 두달여만에 선생님이 제 잠재력을 깨워주셔서 원하는 학교는 물론 지원한 모든 학교를 합격해버려서 매번 수업마다 좀 더 일찍 올걸 그랬다고 아쉬워하며 선생님께 장난으로 투정부리기도 하곤 했어요ㅎㅎ 다시 생각해도 비움스튜디오를 만난게 제 인생의 전환점 같기도 합니다! 선생님 수업때 배웠던 아이디어를 도출해내고 발전시키고 만들고 작업하던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학교 가서도 자신감있고 당당하고 성실하게 제 작업을 해나갈 수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입시를 마치고 후기를 작성하는 지금까지도 비움스튜디오를 좀만 더 빨리 알았더라면 좋았겠다는 아쉬운 마음이 들지만, 동시에 뒤늦게라도 비움스튜디오를 찾아온 게 정말 다행이라는 안도감과 감사함도 드네요! 제 입시기간동안 장난삼아 비움스튜디오를 나만 알고싶은 곳이라 표현했는데 이제는 입시가 끝났으니 꼭 모두가 제발 비움스튜디오의 진가를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특히나 독일의 교육나 사고방식에 낯설고 독일 미대 입시가 막막하고 경험이 적어 자신감이 떨어진 모든 미대 입시생분들께 이곳은 정말 따듯하면서도 동시에 놀랍게 성장해서 날아갈 수 있는 둥지같은 곳이라는 걸 알려드리고싶고 정말 추천합니다! 입시에 지쳐 자꾸 작아져만 가던 저를 응원해주시고 지지해주시던 선생님을 늦게라도 제때에 만난 덕분에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정말 마지막 시험날까지 온맘으로 응원해 주신 선생님께도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을만큼 감사드려요. 저도 선생님께 보답할 수 있는 든든하고 자랑스러운 디자이너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가서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다시한번 정말 감사합니다🤍

온/오프라인 무료 상담

이메일: b.umstudiomappe@gmail.com

카카오톡 아이디: b.umstudio

https://blog.naver.com/b_umstudio

https://b-umstudiomappe.tistory.com

https://www.instagram.com/b.um_studio.mappe/